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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공부/IOS개발

스위프트 규칙 _ 변수, 상수, 주석 그리고 print()함수

by 놀고싶은 노자 2021. 5. 23.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저마다의 규칙이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각 언어가 배우기 쉽고, 어렵고의 차이도 나타나고, 

작성이 쉬운 것과 어려운 것이 있다. 

대표적인 예로 C와 Java의 규칙이 다르다. 물론 공통적인 규칙도 다르지만, 

오늘은 스위프트의 규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기본 명명 규칙

자세한 명명 규칙은 API 디자인 가이드라인애플 공식 문서를 통해 알 수 있다. 

가장 기초적인 이름을 짓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변수, 상수, 함수, 메서드, 타입 등의 이름

    1. 스위프트의 예약어나 키워드를 사용할 수 없다. 

    2. 기존에 사용되는 이름 역시 사용이 불가하다. (코드의 범위 따라)

    3. 연산자로 사용이 가능한 기호도 불가하다

    4. 숫자로는 시작할 수 없다.

    5. 공백이 포함된 이름도 불가하다. (공백을 기점으로 구분!)

 

2) 함수, 메서드, 인스턴스의 이름은 첫 글자를 소문자를 사용한다. 

3) 클래스, 구조체, 익스텐션, 프로토콜, 열거형의 이름은 첫 글자를 대문자를 사용한다. 

4) 대소문자를 구별한다. 

 

# 일부 예약어의 경우에는 강세표(` `)를 사용하여 이름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스위프트의 경우 세미콜론을 붙이는 것은 선택사항이다. 하지만, 붙이지 않는 편이 코드가 보기 편하다. ㅎㅎ

 

Console log

Java에서는 Console log를 출력하기 위해 System.out.print() 함수를 사용한다. 

Swift에도 마찬가지로 console log를 출력하기 위한 함수가 존재하는데 그것이 바로 print() 함수이다. 

(dump()도 있다.. 고 함)

 

문자열에 변수값 사용 방법

우리는 콘솔로그를 출력할 때 변수의 값, 혹은 메서드의 리턴 값 등을 출력해서 확인하기 위해 쓰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문자열 내에 해당 값을 나타내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 \( 값 ) _역 슬래쉬 괄호이다

 

주석

소스코드에 정보를 남기는 방법으로 사용되는 것이 주석이다. 

해당 소스코드를 공유해서 처음 보는 사람이 해당 코드의 역할을 알려주기 위해 설명을 해놓은 것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주석을 남기는 방법에는 각 언어별로 조금씩 다르다. 

스위프트에서 주석을 남기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한 줄 주석

한 줄 주석은 슬래시 두 개를 사용하여 나타낸다. //

 

2. 여러 줄 주석

여러 줄을 주석으로 처리할 때에는 슬래시와 별표를 사용한다. /* */

그렇게 할 경우 주석 내부에 있는 코드 혹은 글들은 모두 주석 처리가 된다. 

 

3. 중첩 주석

스위프트에서는 여러 줄 주석 안에 여러 줄 주석 또는 한 줄 주석을 넣는 중첩 주석을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여러 줄 주석의 끝맺음을 잘해야 한다. 

 

변수와 상수

변수와 상수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메모리에 임시로 저장한다. 

 

1. 변수 

변수를 생성하는 방식은 var 키워드를 사용해서 생성한다. 

기본적인 생성 방법은 var [이름] : [타입] = [값]

값을 초기화하지 않고, 타입까지만 정해놓고 변수를 만들어 두어도 괜찮다. 

그리고 값을 초기화할 경우, 변수 타입을 쓰지 않아도, 컴파일러가 타입을 추론해서 지칭한다. 

var [이름] : [타입] / var [이름] = [값]

 

2. 상수

상수를 생성하는 방식은 let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상수의 경우 초기화를 하지 않으면 에러가 날 수 있다. 

let [이름] = [값] /  let [이름] : [타입] = [값]

>> 옵셔널에 대한 것은 추후... 

 

이것으로 스위프트의 기본적인 변수 생성에 관해 알아보았다. 

그럼 ㅃ2